메인 플래시영역

공지사항

글읽기

제목
[일반] 청소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경찰서장 서한문
이름
안지은
작성일
2019-05-22


다름이 아니오라, 최근 어린 학생들이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등하교하거나 배달 아르바이트 중, 또는 학기초 학생들간 경쟁으로 인한 레이싱 등으로 교통사고로 안타깝게도 목숨을 잃는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18년 경기남부청 관내에서 오토바이 사고로 65명 사망(전체의 13%차지)

최근사례

‘19. 1. 14. 00:07경 시흥시 수인로 신천역 버스정류장 앞에서 무면허인 상태로 250cc 이륜차량을 운전하던 17세 학생이 조향장치 미숙으로 도로 경계석을 충돌 후 도로상에 주차되어 있던 승용차량을 충격하여 사망

 이처럼 나라의 꿈나무인 청소년들이 교통사고로 인하여 꽃을 피우기도 전에 죽음을 맞이

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도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희 경찰에서는 이륜차량 사망사고 예방을 위하여 유관기관과과 협업하여 안전모를 지급하고, 신호위반 등 사고유발 법규위반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함께 오토바이 안전하게 타기 등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나 경찰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몇가지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면허없이 오토바이를 타지 않도록 지도부탁드립니다. 

면허가 없는 상태에서 오토바이를 타는 경우 민·형사상의 심각한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으며, 본인뿐만 아니라 무고한 타인에게도 커다란 피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무면허 운전시 처벌내용

󰋻원동기장치자전거(125cc이하 오토바이) : 3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이륜차량(125cc초과 오토바이) : 1년이하 징역 또는 300만원이하 벌금

 

둘째, 반드시 안전모 착용을 착용토록 하여주십시오 

사고 시 오토바이 안전모(핼멧)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대부분 사망 또는 중상으로 이어지지만 착용시에는 76%가 안전하다고 합니다.

, 사고시 삶과 죽음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안전모 착용여부입니다.

머리 중상가능성(시속50Km 충격시) : 안전모 착용시 24%이하, 미착용시 99%

오토바이 운전자뿐만 아니라 뒷좌석의 승차자도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여야 겠습니다. 이는 법적인 의무로 착용하지 아니할 경우 범칙금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반드시 교통법규를 준수토록 하여야겠습니다 

현재 경찰에서는 이륜차 사망사고 감소를 위해 공동위험행위, 난폭운전,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인도주행, 운전중 휴대전화사용 등에 대하여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으며, 도주하는 경우에도 캠코더 및 블랙박스 영상자료를 통하여 추후 의법처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법규위반 시 사망사고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통법규를 준수하여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5. 17.

수원남부경찰서장 박 형 길 배상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2019 을지태극연습 교육장 서한문
/ 안지은
2019 을지태극연습 교육장 서한문
이전글
2019 하반기 EBS 고교강의 교재 무상 지원을 위한 신청 안내
/ 안지은
교육부와 한국교육방송공사는 기초생활수급 대상 가정의 고교생에게 EBS 교재를 제공하고 있으니, 각급 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 문자메시지 안내, 홈페이지 배너 홍보 등 해당 학생이 충분히 안내받을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하반기 교재 신청 기간 : 2019.5.8.(수) - 2019.6.10.(월) 나. 지원..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